사후피임약은 과도한 프로게스테론을 한 번에 몸속으로 투입하여 피임 효과를 가지게 하는 것인데, 이는 신체를 급격하게 변화시켜 각종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염두해 두어야 해요. 생리불순, 부정 출혈, 생리통, 여드름, 피로, 구토, 어지럼증, 근육통, 허리통증 등으로 다양해요. 또한 간혹 성욕 저하, 질출혈, 질분비물 증가, 안면홍조나 월경 전 증후군 이 나타나기도해요. 그만큼 여성의 몸에 매우 큰 부담이 될 수 있어요. 따라서, 한 주기에 1회 복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요.
의사와의 의사소통에서 오해가 있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번 더 먹었어요"라고 말씀하셨을 때, 의사가 "한번 더 먹어야 해요"로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의사와 명확히 소통하여 현재 상태와 약물 복용 이력을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월 29일에 예정된 산부인과 방문 시, 사후피임약을 반복해서 복용한 것과 관련된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장기적인 피임 방법에 대해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콘돔 사용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시다면, 다른 피임 방법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경구 피임약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복용을 시작한 후 일주일이 지나면 피임 효과가 발생합니다. 다른 피임 방법으로는 자궁 내 장치(IUD), 피임 패치, 피임 주사 등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을 위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앞으로는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피임 방법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