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부작용
7일날 사후피임약을 먹었는데 6일이 지난 13일날 오늘 출혈이 나왔는데 원래 주기보다 10일정도 생리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나요? 원래도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해서 주기가 불규칙한 편이긴 합니다
7일날 사후피임약을 먹었는데 6일이 지난 13일날 오늘 출혈이 나왔는데 원래 주기보다 10일정도 생리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나요? 원래도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해서 주기가 불규칙한 편이긴 합니다
1개의 답변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에 비해 약 10배 가량 높은 호르몬 함량을 가지고 있어,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예요.
따라서 복용 후 부정출혈, 월경주기 변동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의약정보센터 KIMS에 의하면 사후피임약을 복용한 사람 중 6.8%는 월경 예정일에서 7일 이전에 월경이 나타났으며, 18.5%는 월경 예정일에서 7일 이후에 월경이 나타났고, 20일 이상 월경이 지연된 경우는 4% 였다고 해요.
또 대부분의 여성(88.2%)에서는 점상출혈이 나타났다는 내용도 명시되어 있어요.
약물 복용 후 일주일 후에 나온 출혈은 빠른 생리일 수도, 부정출혈일 수도 있지만 현재로선 시기를 보면 생리보단 부작용의 부정출혈로 보여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조언의 역할이기 때문에 병명을 진단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사후피임약 부작용으로 생리양이 많아질 수 있나요?
성 고민부작용부정출혈+1복용 후 3~4일 지난 어제부터 배가 아프고 원래도 아토피가 있어서 몸이 간지러운건 신경안쓰고 있었는데 긁은 부위가 빨개지고 스치기만 해도 따가워서 발진이란걸 알았어요 사후피임약 부작용이 3~4일 후에도 나타나나요?
성 고민부작용사후피임약+1사후피임약을 9/5일 화요일에 복용하고 4일이 지난 9/9 토요일 어제부터 몸이 간지러워러서 저도 모르게 긁었어요 아토피가 원래 있어서 계절이 바뀌느라 간지러운가보다 하고 생각했어요 9/7 목요일에 술을 마시기도해서 술마셔서 더 간지러운건가보다 생각했구요 근데 어제부터 긁었던 곳이 평소와 다르게 스치기만 해도 따갑더라구요 그리고 9/10 오늘 관계를 하다가 자궁이 아픈 느낌이 들어서 하다가 그만했어요 근데 그때부터 계속 배가 아프고 나중에는 머리도 아프더라구요 네이버에 찾아보니 복통 두통 발진 모두 부작용이라고 나와있는데 불안해서 질문드립니다 단순 사후피임약 부작용일까요?
성 고민부작용사후피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