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형 당뇨병을 앓고 계신 상황에서 말씀하신 증상들은 면역력 저하로 인한 일반적인 증상일 수도 있지만, 다른 자가면역 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자가면역 질환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특히 피부, 점막, 그리고 면역 체계와 관련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현재 나타나는 증상들(외음부 가려움, 부종, 한포진, 구내염 등)은 면역 체계의 이상 반응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일반 혈액검사: 염증 수치(CRP, ESR), 백혈구 수치 등을 확인하여 염증 반응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에서 기본적으로 포함된 항목 외에도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자가면역 항체 검사: ANA(항핵항체), ENA(추가 자가면역 항체 패널), 항갑상선 항체 등 자가면역 질환과 관련된 항체 검사를 통해 다른 자가면역 질환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피부 생검: 한포진과 같은 피부 증상이 지속된다면 피부 생검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혈당 및 당화혈색소 검사: 1형 당뇨병과 관련된 혈당 조절 상태를 확인하여 면역력 저하와의 연관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검사: 특정 알레르기 반응이 증상을 유발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알레르기 검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했던 병원에서도 일부 혈액검사를 진행할 수 있지만, 자가면역 질환과 관련된 전문적인 검사는 내분비내과, 류마티스내과, 또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가면역 질환은 복합적인 진단이 필요하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검사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검사 결과지는 진료 시 참고할 수 있으므로, 이전에 검사받은 병원에서 결과지를 요청하여 발급받아 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