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다양한 검사를 받아보셨으나 별다른 이상이 없었다면 근막통증후군이나 흉곽 주변 근육 문제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 말씀하신 증상들은 전형적으로 근골격계 질환에서 많이 나타나는 형태긴 합니다.
특히 가슴 중앙이 막힌 듯한 느낌, 어깨와 팔까지 이어지는 통증은 갈비뼈 주변의 늑간근, 승모근, 흉근, 목 주변 근육들이 긴장하거나 염증이 있을 때 자주 발생하지요.
숨을 들이쉴 때 심해지는 것도 근육 문제일 때 흔하게 보이는 양상이고요.
또 한 가지 예상해 볼 수 있는 원인으로는 불안, 스트레스가 바탕이 되는 경우예요.
평소 스트레스가 많거나, 긴장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도, 다양한 검사 상 별 이상은 없지만 여러 신체적 증상을 일으키지요.
이런 경우는 근육주사나 물리치료를 하면 일시적으로 좋아지다가 다시 재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해보지 않은 검사들을 좀 더 진행해서 원인 감별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엑스레이 검사부터 심전도나 초음파, CT 등의 검사까지 진행이 가능한 의료기관에 내원해 보시는 게 좋겠고요.
이런 검사 후에도 특별한 이상이 계속 없다고 나온다면, 원인을 찾는 것보다는 증상에 맞게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가까운 마취통증의학과나 재활의학과 등에서 진료를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많이 걱정되시겠지만, 증상이 심해질 땐 무리한 활동을 줄이고 스트레칭과 온찜질을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돼요.
너무 조급해 하지 마시고 천천히 관리하시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으니 조금씩 개선해보자는 마음으로 진료를 다시 시작해 보시는 게 좋겠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