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검사 결과 이상 없는지 궁금한가요?
소변검사 결과 받았는데 특별한 이상 없는 거 맞나요 ??
소변검사 결과 받았는데 특별한 이상 없는 거 맞나요 ??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소변검사 결과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소변검사 결과지를 보면 대부분의 항목이 정상 범위에 속하지만, 일부 항목에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아요. 우선 소변의 pH는 5.5로 정상 참고치(4.8~7.4) 내에 있고, 비중(S.G)은 1.026으로 정상 범위(1.005~1.030) 안에 있어요. 단백뇨, 당뇨, 케톤, 빌리루빈, 혈뇨(Occult Blood), 유로빌리노겐 등은 모두 음성(negative)으로 나와서 신장 기능이나 당뇨, 간질환과 관련된 이상은 보이지 않아요. 다만, Leukocyte esterase(백혈구 에스터라제)가 2 Positive로 나와 있는데, 이 항목은 소변 내 백혈구가 존재함을 의미해요. 보통 요로감염(방광염, 요도염 등)에서 양성으로 나올 수 있어요. 또한 현미경 검사에서 백혈구(WBC)가 5-10/H.P.F로 정상 참고치(0-2/H.P.F)를 초과했고, 상피세포(E.P cells)도 5-10/H.P.F로 정상(0-5/H.P.F)보다 약간 높아요.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소변에 염증이 있거나 감염이 있을 수 있고, 상피세포가 많을 경우 소변 채취 과정에서 오염이 있었거나, 하부 요로(요도 등)에서 떨어진 세포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어요. 적혈구(RBC)는 0-2/H.P.F로 정상 범위이고, 주형(Casts), 박테리아, 기타 이상 소견은 발견되지 않았어요. 결정(Crystals)은 Ca. Oxalate(수산칼슘 결정)가 보이는데, 이는 정상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드물게 신장결석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어요. 전체적으로 볼 때, 단백뇨, 혈뇨, 당뇨, 케톤 등 주요 이상 소견은 없어서 신장 기능이나 전신 질환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는 없어 보여요. 다만, 백혈구와 백혈구 에스터라제, 상피세포가 약간 높게 나와 경미한 요로감염이나 소변 채취 시 오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따라서 증상이 없다면 경과를 지켜봐도 되지만, 소변 시 통증, 잦은 소변, 냄새, 열 등 요로감염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추가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하루에 몇 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것이 적당할까요? 빈뇨의 기준과 증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파붐 때문에 빈뇨가 생긴거면 소변검사나 소변배양 검사에서 이상 없다고 나오나요? 빈뇨 때문에 미치겠는데 소변검사나 소변배양 검사에서 이상 없다고 화장실 자주가는 습관이 문제라 그러고 심리적인거라네요 평생 화장실 이렇게 자주 간 적 없고 저는 파붐 때문이라고 확신하는데 병원 몇군데를 다녀봐도 이상 없다고 나와서 미칠 거 같아요
항생제 끊은지 5일째일 때 소변검사랑 소변배양검사 해도 결과에 이상이 없을까요?
제가 소변에 거품이나고 탁한 느낌도있어서 금방 비뇨기과에 다녀왔는데요 소변검사를하니 단백뇨도 안나오고 소변에는 이상이 없다고하는데 당뇨라던지 신장에 이상이 있는건지해서 다시 내과로가서 진료받아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