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최근 이명 증상과 함께 귀가 먹먹한 증상이 지속되지만 병원엔 가기 힘든 상황이신가 봅니다.
우선, 이명 증상이 뚜렷하더라도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청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원인 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정도에 따라서는 진단과 치료도 고려해보심이 좋을 것 같아요.
이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이명은 귀에 울리는 소리를 인식하는 현상으로 다른 사람은 듣지 못하고 오로지 자신에게만 들려요.
높은 기계음처럼 ‘삐~’라는 소리, 휘파람 소리, 쇳소리, 윙윙거리는 소리 등 다양할 수 있는데요.
밤에 잘 때나 조용한 곳에서 더 잘 들리는 경향이 있어요.
원인은 소리를 전달하는 귓속 달팽이관 유모세포의 이상으로 이러한 세포가 노화되거나 큰 소음에 장기간 노출되면 이 세포가 손상을 입어 과민하게 반응해 이명이 들릴 수 있어요.
지난 금요일 특정 상황 이후 발생했다면 소음에 의한 손상으로 이명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명은 일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거나 집중하기 어렵고, 기억력이나 집중력 장애, 불안하고 우울증이 나타나기도해요.
이명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기 위해 소음에 민감해지는 시끄러운 환경을 피해주세요. 스트레스도 이명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 마음을 편하게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 귀에 자극이 가해지는 행위(이어폰 착용, 장시간 전자기기 사용 등)는 피해주면서 경과를 지켜보실 순 있을 것 같은데요.
다만, 과거에도 이명증상이 특정 사고로 인해 발생한 적이 있었고 최근에도 비슷한 사유라면 단순한 생활 습관 개선으로는 쉽게 회복이 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청력 기관의 손상으로 장기간 증상이 지속됨에도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청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만약 증상이 점점 심해지고, 일상에 영향을 끼친다면 힘드시더라도 이비인후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확인해보고 이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