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흡기 증상으로 인해 많은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군요. 호흡이 짧고 가슴이 답답하며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은 여러 호흡기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식, 기관지염, 역류성 식도염 등 다양한 진단을 받으셨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질환들은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혼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천식의 경우, 호흡곤란, 기침,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증상이 주로 밤이나 이른 아침에 악화되거나 감기, 운동, 날씨 변화 등에 노출될 때 증상이 심해진다면 천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 기능 검사나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확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지염은 급성의 경우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만성 기관지염은 장기간의 기침과 가래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흡연이나 공기 오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목의 이물감, 기침, 가슴 답답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식습관 개선과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호흡기 내과로 내원하여 정밀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증상 일지를 작성하여 언제 어떤 상황에서 증상이 악화되는지 기록해 두시면 의사가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