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결막염 초기, 약 계속 써야 하나요?

김OO • 2025.05.20

신생아 26일차고, 어제 눈꼽이 노란 눈꼽이 좀 많이 있어서 영유아검진하면서 검사받았는데 신생아는 그럴 수 있다고 특이사항 없다고 했습니다. 혹시 몰라 안과 추가로 갔는데 동일하게 말씀하시고 크게 문제있어보이진 않은데 결막염 초기인거 같다고 토라신이렁 프레쉬점안액을 처방해주셨습니다. 첨부의 사진처럼 조금 충혈이 있는데 저 정도만 있어도 결막염으로 보나요? 오늘 아침에는 노란눈꼽은 크게 없었고 속눈썹 안쪽에 눈꼽이 있어 아침에 100도 끓였다 식힌 물에 거즈 묻혀 닦아주고, 처방된 약 한방울씩 떨구었습니다. 단순 비루관폐쇄라면 최대한 약을 쓰고싶지 않아서 문의 드립니다. 결막염 초기로 보고 약을 계속 투여할지 아님 거즈로 씻겨내기 마사지로 충분할지 재확인하고자 합니다. 추가로 인공눈물은 개봉 후 바로 투여하면 안되나요? 한두방울 버리고 넣어야하는지 ㅠ 이미 넣었다면 크게 문제안되는지요..눈뜬 사진은 어제 눈꼽 심했을 때 사진이고 눈감은건 오늘입니다

결막염눈곱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5.20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신생아인데 결막염 초기라고 진단 받게 되어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노란 눈곱에 충혈도 있다면 단순 비루관 폐쇄보다는 결막염이 맞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신생아 시기에는 눈물길, 즉 비루관이 좁거나 막혀 있어서 눈곱이 자주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비루관 폐쇄만으로는 일반적으로 충혈은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물론 사진 첨부해 주신 것을 봤을 때 충혈이 심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충혈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결막염을 초기로 의심해볼 수 있고, 그럴 때는 처방 받은 항생제 점안액 사용이 필요할 수 있어요.

    특히 신생아의 경우 감염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어 초기에는 치료적 의미에서라도 항생제 점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요.
    의료진마다 소견이 다르기도 하지만 약을 잘 사용하면 5~7일 이내에는 호전될 거예요.

    또한 일회용 인공눈물은 개봉 후 오염 방지와 미세플라스틱 관련해서 1-2방울 정도 버리고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긴 하지만, 몇 번 정도 그냥 바로 넣었다고 해서 눈에 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육아중이신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과 관련 질문

  • 결막염 약 처방은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결막염 약은 어떤걸 써야하나요?

    안과

    결막염

    눈충혈

    2025.01.19
  • 삭센다랑 결막염 안약이랑 같이 써도되나요?

    알레지온 점안액 (에피나스틴염산염) 입니다 눈이 안 보이는건 아닌데 갑자기 글자를 집중해서 보는게 불편하게 느껴지고 이상한 느낌이 드는데, 어제 처방받은 점안액 때문인지 걱정되어 물어봅니다. (가까이에 있는 걸 볼때 몽롱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삭센다랑 같이 사용해도 되는지, 저런 점안액으로 이런 증상이 있을 수도 있는지 알려주세요.

    안과

    결막염

    녹내장

    +12
    2023.04.29
  • 신생아 체중 조절 해야하나요?

    23년 1월생입니다 태어날때 3.2키로 태어났어요 오늘 123일 (4개월)된 아기 몸무게가 8키로 나가요~ 신생아 비만도 신경 써야한다는데ㅠㅠ 하루 총 수유량이 720~750 먹고있습다 처음에는 모유수유고 막수에 분유수유1번했는데 2주 전부터 단유를 시작하면서 모유를 줄이고 분유를 늘리면서 일주일전부터 분유수유량이 더 많습니다ㅠㅠ 몸무게 걱정을 해야 하나요? 사람들은 다~~젖살이라고 나중되면 다 빠진다고 하는데... 알아보니깐 신생아 비만도 신경써야 나중에 소아비만이 안된다고 ....ㅠㅠ 답변 부탁 드립니다

    소아청소년과

    신생아

    2023.05.3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