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술마신 후 혈변을 보셔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혈변 원인은 80% 이상이 치열, 치루, 치핵 등 치질인 경우가 많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혈변을 보시면 종류가 2가지가 있어요.
우선 검은색의 변을 본 것은 상부 위장관 출혈로 인한 혈변으로 볼 수 있고 빨간색 피가 섞인 혈변을 본 것은 대변이 나오는 통로인 대장, 직장, 항문에 출혈이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혈변 원인은 80% 이상이 치열, 치루, 치핵 등 치질인 경우가 많아요.
치핵의 경우에는 항문 주변의 혈관과 결합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어 돌출되거나 출혈이 되는 현상이에요.
치열은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는 현상이에요.
치루는 항문 주변의 만성적인 농양이나 항문 선의 염증으로 시작하여 고름이 배출되고 나면 항문선의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겨 바깥쪽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이에요.
보통 변비가 있는 분들은 치열이 많이 생기기도 해요.
항문 쪽에 열상이 생겨서 변을 볼 때마다 손상이 가서 피가 나오다 보니 일시적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피가 휴지에 묻거나 변에 섞여 나오거나, 출혈이 많을 경우 변기에 뚝뚝 떨어지기도 해요.
이런 경우는 크게 걱정하지 않고 수분 및 식이섭유 섭취를 늘리며 경과 관찰을 하시면 되지만, 3~4일이 지나도 피가 줄어들지 않고 계속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면 항문외과에서 진료를 보시거나 대장 내시경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수분 섭취와 식이섬유를 많이 드시면서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