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코프팅 시술 후 실이 빠져나와 제거하고 나서 남은
때문에 많이 스트레스 받고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3~6개월 정도가 지나야 회복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피부의 회복은 보통 염증기, 증식기, 성숙기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게 됩니다.
먼저 염증기는 상처 발생 직후부터 약 7일까지의 기간으로 피부가 붉고, 부어오르고, 따가운 느낌이 드는 시기에요.
이 시기에는 혈관 수축을 통해 출혈을 조절하고 감염을 방어하며 염증 신호물질들이 분비되면서 새로운 조직 형성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실이 노출되어 있었다면 염증이 더 오래가고 회복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어요.
다음으로 증식기는 대개 4일에서 3~4주정도의 시기이며 섬유모세포가 콜라겐을 합성하기 시작해요.
신생 혈관을 생성하고 상피세포를 재형성한느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콜라겐이 과도하게 형성되면 상처 부위가 딱딱하고 붉은 흉터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콜라겐은 조직을 덮기 위해 무질서하게 쌓이는 형태로 흉토가 울퉁불퉁해보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성숙기는 그 이후 최대 1년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무질서하게 생긴 콜라겐이 매끄럽게 재배열되는 시기로 섬유소가 조직 내에서 자리잡으면서 흉터 조직이 평평해지고 부드러워져요.
흉터 부위의 색이 연해지고 원래의 피부색과 비슷해지며 흉터가 회복되는 시기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코에 넣은 실이 삐져나오면서 제거 후 해당 부위에 생긴 상처가 아직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보입니다.
코 끝 부위에 생긴 살짝 패인 손톱 자국 형태의 흉터는 아직 진피층의 섬유조직이 완전하게 재생되지 못한 상황으로 완전히 회복되기까지는 3~6개월 정도가 필요할 것 같아요.
흉터가 빠르게 회복되기 위해 해당 부위에 재생연고를 발라주시거나 자외선 차단을 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얼굴 부위의 흉터라 더욱 신경쓰이셨을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될 가능성이 높으나 얼굴 부위다 보니 많이 신경쓰이시고 심리적 부담이 크시다면 가까운 피부과 병원에 방문해 흉터 관련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