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역류성 후두염은 모두 위산이 역류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만, 증상과 영향을 받는 부위에 차이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의 점막에 손상을 일으켜서 염증이 있는 경우로 볼 수 있으며, 주요 증상으로는 속쓰림, 가슴 통증, 속 울렁거림, 구토, 트림, 식도염 등이 있습니다. 반면, 역류성 후두염은 위산이 후두로 역류하여 후두를 자극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목소리 갈라짐, 목 통증, 기침, 목에 이물감,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소리 갈라짐과 목 통증이 주된 증상이라면 역류성 후두염일 가능성이 높지만, 역류성 식도염과 역류성 후두염은 함께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속 울렁거림과 구토 증상이 없어도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개인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이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면, 꾸준히 약을 복용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과식 및 과음을 피하고, 자기 전 세 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맵거나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초콜릿, 민트가 들어간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자라면 담배를 끊고, 너무 꽉 조이는 옷을 입지 않으며,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인 증상이나 변화가 있다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