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은 TSH 수치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며, 체중 증가, 피로감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현재 TSH 수치가 8.88로 상승한 상태이고, 증상도 지속되고 있으므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수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일시적으로 변동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소견대로 재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상선 초음파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자체의 구조적 문제보다는 기능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급 병원에서 내분비내과를 방문하여 추가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분비내과에서는 갑상선 기능과 관련된 보다 정밀한 검사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는 갑상선과 관련된 호르몬인 갑상선자극호르몬(TSH), 티록신(T4), 삼요오드타이로닌(T3), Free T4의 혈중 농도를 측정하여 갑상선의 기능을 평가하고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또한, 피임약과 다이어트약이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내분비내과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와 예민함이 수치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낮지만,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내과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내분비내과에서 전반적인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혈액검사의 정상 범위는 성별, 나이, 임신 여부, 검사를 시행하는 기관, 검사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검사를 시행하는 병원이나 검사실에서 제시하는 참고치를 사용하여 해당 병원 의사와 결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으로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