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피화생 진단이 심각한가요?

김OO • 2025.07.19

만37세이고 건강검진 위내시경에서는 깨끗하다했는데 조직검사에서 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 역류성식도염 십이지장미란이 나왔어요 식단관리하고 1년후에도 내시경하라구요.. 심각한건가요? 워낙 위염 장염이 잘 오던 사람인데 태생이그렇다보니 맘껏 먹는게 힘들긴하더라구요 첫애임신이후로 더 심해져서 속이편하게 먹는 식습관으로 요즘은 식전에 양배추샐러드를 먹은후 일반식을 먹는방식으로 지내왔는데 굳이 안좋은걸 꼽는다면 하루에 커피(라떼)한두잔 마시는정도..? 2잔이상먹으면 속이더부룩하고 속쓰림이심해서 이미 먹고있지않았지만 워낙 위장이 약하다보니 결과도 좋지않네요 남편이 커피끊어라 잔소리하는데 딱듣기싫어졌지만 찾아보니 장상피화생이 50대이상이신분이 나오고도 걱정하시는 글이올라와있길래 상담가기전에 글남겨봅니다ㅜ

소화기질환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7.19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검사 결과에 대해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장상피화생 진단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장상피화생은 위 점막 세포가 장 점막 세포로 변화하는 상태로, 위 점막에 만성적인 자극이나 염증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체로 암은 아니지만,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가진 병변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장상피화생이 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며, 위험도는 개인의 상태와 관리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7세라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발견된 것은 조기 발견의 의미가 있어 적절한 관리를 통해 진행을 막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로서는 장상피화생 자체를 완전히 되돌리는 치료법은 확립되지 않았지만, 생활 습관 개선과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 상태를 관리하고 진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이미 위장이 약하다고 하셨고, 커피가 속 쓰림을 유발한다면 줄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 과도한 음주, 흡연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의사의 권고대로 식단 관리를 하시고 1년 후 추적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상태 변화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걱정되시겠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시길 권장드립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닥터나우가 지지 않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