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장염 증상, 추가 검사 필요할까요?

허OO • 2025.07.25

한달전쯤에 부서가바뀌는바람에 스트레스를 많이받게되어서 설사도하고 묽은변 그리고 오른쪽아랫배 콕콕쑤시는 통증이있어서 병원에서 약을 타와서 복용했습니다 일년전에 맹장염수술은 한 이력이있구요 그러다 조금 호전되긴했는데 피검사와 대장내시경을 했는데 피검사는 정상으로 나왔고 대장내시경에서 소장과 대장만나는쪽에 빨갛게 염증이 있다라고 하더라고요 장질환 등등 이런건 아닌걸로 소견받았습니다 별거아니라고 일주일치 약을 더 복용했는데 증상은 처음보다는 많이 호전됬는데 스트레스받고그러면 묽은변나오고 저혼자 배를 콕콕 손으로 눌러보면 아직 콕콕 쑤시는 통증은 있는데요 다른검사를 받아봐야하나요 아니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지켜보면 될까요

장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25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와 연관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니 당장 다른 검사를 더 받기보다는 스트레스 관리와 생활습관 조절을 하면서 조금 더 경과를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먼저

    에서 대장과 소장이 만나는 부위, 즉 회맹부 근처에 가벼운 이 있다는 건 흔한 소견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나 스트레스, 과민성장증후군이 있는 경우 이 부위에 염증성 변화가 잘 나타나지요.
    검사 결과에서 같은 만성 장질환이 아니라는 진단을 받으셨고, 피검사도 정상이라면 걱정하시는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지금처럼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이나 복부 통증이 다시 생기는 건 과민대장증후군처럼 기능성으로 장에 문제가 있을 때 자주 나타나는 양상이에요.
    그래서 검사에서도 큰 문제가 없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 드시는 약으로 증상이 점점 나아지고 있다면 다른 검사를 무리하게 추가로 진행하기보다는 조금 더 경과를 보시는 게 좋겠어요.

    대신 스트레스, 피로, 음주, 흡연,

    , 과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을 피하고 균형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수면 등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이런 부분을 챙기지 않는다면 사실 백날 약물 치료를 해도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많이

    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검사에서 큰 이상이 없었고 증상이 완화되고 있는 중이라면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당분간 장 상태를 잘 살펴보면서 지내보시는 게 좋겠어요.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스트레스가 심해서 고민이에요"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일상 속 5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광고 이미지

내과 관련 질문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