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연간 허용량과 저선량 CT 검사의 안전성에 대해 궁금합니다.
방사선 연간 허용량이 어느 정도 되나요? 연간 50mSv 정도까진 큰 문제가 없다던데 맞나요? 그렇다면 저선량ct를 정기적으로 찍어도 될지요?
방사선 연간 허용량이 어느 정도 되나요? 연간 50mSv 정도까진 큰 문제가 없다던데 맞나요? 그렇다면 저선량ct를 정기적으로 찍어도 될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방사선의 연간 허용량은 일반 대중에게는 1mSv로 권장되며, 방사선 작업 종사자의 경우에는 20mSv까지 허용됩니다. 50mSv는 일반적으로 단기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최대 허용량으로 여겨지지만, 장기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권장되지 않아요. 저선량 CT는 일반 CT에 비해 방사선 노출이 적긴 하지만, 정기적으로 촬영할 경우 누적 방사선량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촬영이 필요한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검사의 필요성과 빈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2023년 3월경 흉부CT, 그 후 5월 14일 새벽에 흉부CT, 이로 부터 3시간 후 조영제 흉부CT, 이로 부 터 4~5시간 후 기관지 동맥술 때 혈관조영제 넣고 시술한 피폭있었는데도 계산해보니 연간 안전 방사선량이라고 답을 받았어요 다만 “5월 14일에 짧은 시간 내에 여러 검사를 받으신 것이 걱정되실 수 있으나, 이는 건강상 이점이 방사선 위험보다 크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덧붙여 답을 받았는데 짧은 시간 내에 받은 방사선량의 합산의 경우에는 설마 예외적으로 연간 안전 방사선량 범위내라고 해도 위험하다는 말인가요? 아니면 이렇게 짧은 간격이라도 누적 방사선량이 연간 안전 선량을 넘지만 않는다면 짧은 간격으로 염려관여 하지 않아도 될까요?

저선량 폐 ct의 방사선은 걱정할 필요가 없는 정도일까요? 20살인데 매년 검진을 하는데 괜찮을까요?

복부 ct 방사선 검사로 인한 암발생과 암 환자의 방사선 치료.. 둘다 방사선인데 전자는 방사선으로 인해 암발생이 생긴다는 우려이고 후자는 암을 방사선으로 치료하는건데 방사선을 쬐면 암발생이 증가한다는데 왜 암을 방사선으로치료하나요?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