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님, 상황이 걱정스러우셨겠어요.
사후피임약을 복용한 후 배가 아프고 출혈이 있었다니요.
사후피임약은 호르몬 함량이 높아서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 부정출혈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 사후피임약 복용 후 일주일 전후로 고용량 호르몬 투입으로 인해 내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부정 출혈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대부분은 소량으로 나타나거나 없을 수도 있지만, 출혈량이 패드를 흠뻑 적실 정도로 많고 이 상태가 수일동안 지속된다면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부정출혈과 생리를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원래 생리 예정일이 복용 후 2일째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출혈이 빠른 생리일 수도 있고, 부정출혈일 수도 있어요.
출혈이 있다고 해서 피임이 잘 되었다고 보거나, 출혈이나 다른 부작용이 없다고 해서 피임에 실패했다고 보는 것은 아니에요. 이는 부작용의 일부라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관계일로부터 2주 후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비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결론적으로, 질문자님의 상황은 사후피임약 복용 후의 부작용으로 보이며, 출혈이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는 확실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출혈이 계속되거나 불편함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임신테스트를 통해 비임신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