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어리 대변 후 설사와 상복부 불편감 원인은?
어제 덩어리 대변과 설사 조금 하고 오늘 밥을 먹은 다음에 운동 잠깐 하니까 변의가 슬슬 느껴져서 싸니까 또 다시 설사가 나왔는데요. 상복부랑 배꼽 근처에 마치 큰 덩어리가 압박하는 것처럼 매우 불쾌하고 불편감이 있더군요. 지금은 아까보다 살짝 괜찮아졌는데, 이건 무엇일까요?
어제 덩어리 대변과 설사 조금 하고 오늘 밥을 먹은 다음에 운동 잠깐 하니까 변의가 슬슬 느껴져서 싸니까 또 다시 설사가 나왔는데요. 상복부랑 배꼽 근처에 마치 큰 덩어리가 압박하는 것처럼 매우 불쾌하고 불편감이 있더군요. 지금은 아까보다 살짝 괜찮아졌는데, 이건 무엇일까요?
덩어리 대변 후 설사와 상복부 불편감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 문제: 대변의 형태 변화와 설사가 반복되며 복부 불편감이 동반되는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이나 장염과 같은 소화기계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나 특정 음식 섭취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음식을 섭취한 후 상복부 불편감이 나타나는 경우 소화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한 경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변비와 설사의 혼합: 변비로 인해 대변이 딱딱하게 굳은 후, 장이 자극을 받아 설사가 뒤따라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복부 불편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위장관 운동 이상: 운동 후 장의 움직임이 활성화되면서 변의가 느껴지고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경미하게 나아졌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반복되거나 악화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즉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세요:
증상이 경미하다면, 자극적인 음식(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카페인 등)을 피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탈수를 예방하세요.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가까운 내과 또는 소화기내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대변을 하루에 한번 볼때 처음 나오는 대변에 누렁 덩어리가 많이 둘려 쌓여 나옵니다. 다음에 나오는 대변에서는 덩어리가 없습니다. 증상은 1주일 되었으며 가운대 아랫배가 가끔 땡깁니다. 2023년도 맹장염 수술 및 치핵 제거 있었으며 당시년도에 대장대시경에 실시하여 특이사항 없었습니다. 작년에도 아랫배 땡김으로 내과 내원하여 과민성대장증후군 약 복용후 호전된 이력있으며. 그후로 약 복용하지 않습니다. 최근 식사는 저녁에 샌드위치, 샐러드으로 식사 후 유산균 가루 섭취합니다. 사진: 더렵지만 대변 찍어 드립니다.
화장실을 갈 때 부드러운 정상적인 변 여러개가 나왔었는데 묽은 덩어리가 있는 물 설사를 보았고 한번 더 화장실을 들려서 변 한 덩어리를 보았고 그 후 불편함이 지속되서 화장실을 갔는데 아무것도 안 나온다면 장은 비었는데 불편함이 느껴지는 건가요?
물이던지 밥이던지 무언갈 먹고 누워있으면 배가 약간 탈나서 아픈느낌이아니라 윗베부터 명치쪽까지 뭔가 불편한 느낌이 있고 방구나 트름을 하면 물같은걸 다시 먹기 전까지는 괜찮고 설사나 토는 없지만 어제자 트름을 하니까 신물이 올라오고 미식거림이 있었습니다 증상이 뭐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