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검사 중 변의가 심해지는 것이 정상인가요?
전립선 검사 했는데 촉진할 때 원래 똥 마려윘는데 그거 하니까 엄청 마려워졌어요. 정상이죠? 그리고 측정에 오차가 생기진 않겠죠? 변 때문에?
전립선 검사 했는데 촉진할 때 원래 똥 마려윘는데 그거 하니까 엄청 마려워졌어요. 정상이죠? 그리고 측정에 오차가 생기진 않겠죠? 변 때문에?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비뇨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전립선 검사 중 변의가 심해지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전립선은 직장 바로 앞쪽에 위치하고 있어, 직장수지검사(손가락으로 항문을 통해 전립선을 만져보는 검사)를 할 때 직장이 자극되어 변의를 느끼게 됩니다.
검사 중 변의가 심해진 것은 의사가 전립선을 촉진하면서 직장벽을 통해 압력을 가했기 때문이며, 이는 마치 대변이 직장에 차 있을 때와 비슷한 감각을 유발합니다.
변의 때문에 전립선 검사 결과에 오차가 생길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의사들은 이러한 상황을 자주 경험하며, 전립선의 크기, 모양, 경도 등을 평가할 때 직장 내 변의 여부를 고려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다만 검사 전에 배변을 완료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검사 중 변의를 느끼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1. 전립선특이항원(PSA) 혈액검사의 정상수치는 몇인가요? 예전에는 4까지가 정상이라고 하던데 4까지 정상이라는 게 0~4까지라는 의미가 맞을까요? 그리고 현재는 또 0~3까지 정상으로 보고 4부터 전립선암 등 전립선 질환들을 의심한다던데 그 말도 맞을까요? 2. 전립선특이항원 혈액검사 수치가 6이였다가 수치가 점점 올라간다던데 전립선암을 의심할 수가 있나요? 예전에 전립선 비대증이 심할 때도 정상 수치였는데 얼마 전 검사 당시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그렇게 심하지 않았는데도 정상 수치를 벗어났다던데 전립선암을 의심해야 할까요? 3. 전립선특이항원검사에서 수치가 높은 경우 전립선암 외에도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염일 수도 있다던데 전립선 비대증이 심할 때 검사했을 때도 정상 수치였는데 갑자기 수치가 높아질 수도 있는건가요? 의사는 전립선암일 가능성도 높다고 하시던데요.

1. 전립선 비대증으로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을 시행하였는데 전립선암도 의심된 상황이라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을 시행하면서 조직검사도 같이 했다던데 전립선암은 바깥부터 생긴다고 했나 안쪽부터 생긴다고 했나 그러시면서 이 조직검사는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만약 조직검사 결과 이상없다고 나오더라도 초음파로 들어가서 바늘로 찔러보는 조직검사를 다시 시행해야할 수도 있다던데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 시 시행하는 조직검사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초음파로 하는 조직검사로 해야 정확한 게 맞나요? 2. 전립선특이항원검사 수치가 높은데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로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 한 후 다시 검사했을 때 정상 수치라면 수치가 높은 게 전립선암이 원인이 아니라 전립선 비대증이 원인인건가요? 3. 전립선특이항원 검사에서 수치가 높은 상태에서 전립선 비대증 치료하려고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을 시행한 후 다시 검사를 다시 했는데 만약 수치가 높은 상태로 유지되거나 더 높아졌다면 전립선암일 수 있나요?

1. 전립선암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 중 전립선 MRI 검사라는 게 있나요? 2. 초음파 조직검사와 전립선 MRI 검사 두 가지 다 시행한 후 암을 확진하는건가요? 아니면 한 가지만 시행한 후 암을 확진하는건가요? 3. 전립선 MRI 검사라는 게 따로 있나요? 아니면 복부 MRI 검사 후 전립선 상태를 보는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