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외사정 후 생리 지연, 임신 가능성은?
6월5일 7월6일에 생리 시작 했고 6월에 경구 피임약을 잠깐 먹었었어요 7월 28,29일에 콘돔 없이 질외사정으로 관계를 했어요 근데 8월 6일이 예정일 이였는데 아직 생리를 하지 않고 있어요 최근에 스트레스도 좀 받았고요
6월5일 7월6일에 생리 시작 했고 6월에 경구 피임약을 잠깐 먹었었어요 7월 28,29일에 콘돔 없이 질외사정으로 관계를 했어요 근데 8월 6일이 예정일 이였는데 아직 생리를 하지 않고 있어요 최근에 스트레스도 좀 받았고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운영자입니다.
생리가 지연되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질 외 사정은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막는 방법이 아니며, 피임약 복용과 스트레스가 복합적으로 생리 지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우선 임신 테스트기나 산부인과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 생리가 지속적으로 지연이 된다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질 외 사정은 사정 전에 남성의 음경을 질 밖으로 빼서 정자가 질 안에 들어가는 것을 막는 방법인데, 완벽한 피임법이 아닙니다.
사정 전에 나오는 쿠퍼액에는 소량의 정자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경구 피임약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배란을 억제하거나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복용을 중단했거나 복용 기간이 짧다면 몸이 호르몬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리 주기가 일시적으로 불규칙해지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보통 피임약 복용 후 2~3일 내에 생리가 시작되지만, 사람에 따라 호르몬 농도 변화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더 길게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하면 뇌하수체, 시상하부, 난소 등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면 생리 주기의 정상적인 조절이 방해받아 생리가 늦어지거나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다면 그것이 생리 지연의 한 원인이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우선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임신이 아닐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와 진료를 통해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많이 되시는 상황이라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건강한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나가요.
질외사정은 올바른 피임법이 아니에요. 질외사정의 임신 확률과 안전하고 확실한 피임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예정 생리일 전날에 관계를 나누고 질외사정을 했는데 임신 가능성이 있나요? 예정 생리일이 2일이 지나서 생리가 지연돼서 지연되는 경우가 흔한가요?
질외사정 피임약 복용 안 하고 17일 되었고 지금 생리 예정일 3일째인데 생리를 안 해서 얼리임테기 저녁 7시 30분에 사용 했는데 한 줄 나왔어요 임신 가능성 낮을까요?
생리 2주후에 (7.11~17일 사이)관계를 가졌어요 전부 질외사정이었구요 그리고 10일후에(7.27) 또 했는데 그때가 생리예정일 하루전날이였어요. 지금 일주일이 지났는데 생리를 안해서 임태기를 여러번 했었는데 모두 음성이였는데 스트레스때문에 생리가 미뤄지는 걸까요? 임신가능성이 있겠죠...?ㅜㅜ 테스트는 언제 하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