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 점이 흑색종일 수 있나요?
발뒤꿈치에 점이 어느순간 생겼는데 피부암 흑색종..? 인지 그냥 일반 점인지 그대로 둬도 괜찮은건지.. 빼야하는 점 일까요 ..?
발뒤꿈치에 점이 어느순간 생겼는데 피부암 흑색종..? 인지 그냥 일반 점인지 그대로 둬도 괜찮은건지.. 빼야하는 점 일까요 ..?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발 뒤꿈치에 점이 생겨,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점은 멜라닌 색소 세포가 증식한 양성 종양으로, 대부분은 평생 문제가 없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점은 멜라닌 색소 세포가 증식한 양성 종양으로, 대부분은 평생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점은 피부암의 전 단계인 광선각화증으로 진단되거나, 흑색종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요.
흑색종은 멜라닌세포의 악성종양으로서 멜라닌세포가 존재하는 곳에는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어요.
점은 멜라닌 색소 세포가 증식한 양성 종양으로, 대부분은 평생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점의 크기 변화로 인해 혹시 흑색종이 아닐지 걱정되셔서 그런 것 같아요.
보통 점이 크기가 변화하는 이유는 유전적 요인이나, 멜라닌 세포의 증식, 호르몬 변화가 원인이에요.
우선 일반점과 악성흑색종의 감별하는 대표적인 ABCD 관찰법이 있습니다.
Asymmetry(비대칭성) : 일반 점은 중심점으로부터 균등하게 성장하기 때문에 대부분 좌우 대칭적인 형태를 보입니다.
종양의 좌우 모양이 비대칭성을 보일 때에는 악성흑색종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Border irregularity(불규칙한 경계) : 일반 점은 종양의 가장자리 모양이 굴곡이 없는 부드러운 곡선의 형태를 보입니다.
그러나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하고 들쭉날쭉할 경우에는 악성흑색종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Color variegation(색조의 다양함) : 일반 점은 표면의 빛깔이 한 가지 색으로 균일한 색조를 보입니다.
만일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조와 음영, 특히 흑청색, 흰색과 적색을 보일 때에는 의심해야 합니다.
Diameter(직경이 0.6 cm이상) : 일반 점은 대부분 크기가 0.6cm를 넘지 않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새로 생긴 검은 점이 0.6cm보다 크고 점차 커진다면 악성흑색종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악성흑색종이 'ABCD'의 모양을 보이는 것은 아니에요.
따라서 검은 점이 새로 생겼을 땐, 모양, 크기, 색조가 변하거나 가렵거나 통증이 생기거나 출혈, 궤양, 딱지 형성 같은 상태의 변화를 보이면 악성화를 의심하여야 합니다.
사진만으로는 질환의 특성과 변화의 유무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생긴 점, 혹시 피부암 증상? 피부암 점 구분부터 초기 증상까지 정리해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50대 여성 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발 뒤꿈치에 무엇인가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었습니다 혹시 흑색종이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혹시 흑생종일까요? 통증은 없습니다
겨드랑이 쪽에 있는 점인데,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꽤 오래전부터 있던 점이고 성인되기 전부터 있어서 성인되면 빼야지 했다가 계속 미루고 있었는데 갑자기 겁나서 병원가야하나 싶어요,, ABCDE 판별법으로 보면 여러개 해당되는 것 같아서요..!
엉덩이 뒤쪽에 이런게 점같은게 생긴거 같은데 혹시 점인지 흑색종인지 햇갈려서요ㅜ 너무 걱정되서 잠도안오네요 흑색종은 아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