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생리량이 줄 수 있나요?
생리하기 며칠 전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어 아직도 스트레스 받고 있는데 생리 양이 적더니 3일째에 거의 끝나가는 느낌으로 양이 적게 나오는데 스트레스가 원인인가요
생리하기 며칠 전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어 아직도 스트레스 받고 있는데 생리 양이 적더니 3일째에 거의 끝나가는 느낌으로 양이 적게 나오는데 스트레스가 원인인가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생리량이 줄고 생리 기간이 짧아지는 현상을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네, 스트레스는 생리량과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생리 양상이 변할 수 있어요. 생리량이 줄어들거나 기간이 짧아지는 것도 이러한 호르몬 변화 때문입니다.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 축의 기능에 영향을 주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변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생리량이 감소하고 생리 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변화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이런 상태가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시고, 명상이나 심호흡 같은 이완 기법을 시도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Mtx 주사 후에 생리량이 줄 수도 있나요?
작년 12월에 몸무게가 63키로 정도 됐었는데 올해가 되고 바쁜 일정이 연속이었는데 2월 말까지는 59,60 정도로 유지가 되다가 최근 몇주 안에 스트레스 받을 만한 일로 인해서 56키로를 찍기도 하고 평균적으로 58키로가 나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일까요? (제 키는 167정도 됩니다)
생리 전 증후군이 갑자기 심해질 수도 있나요? 특히 아랫배 통증과 허리쪽 통증이 저번 생리때보다 훨씬 심해져서 이게 생리 전 증후군인지 임신초기증상인지 몸에 문제가 있는건지 헷갈려요 저번 생리 이후로 달라진 점은 수면 시간이 줄고 카페인 섭취량이 많이 늘긴 했어요.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는데 이것도 생리 전 증후군이 심해지는것에 영향을 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