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이 하루 종일 지속되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황발작은 30분~1시간 내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공황장애로 인한 증상은 개인에 따라 오래 지속될 수 있고 일상생활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시는 것처럼 불안할 때나 일이 몰릴 때 심장이 두근거리고 답답함을 느끼는 것은 공황장애의 전형적인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실제 심박수는 정상 범위(70~80)인데도 주관적으로 심장이 빨리 뛰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불안감으로 인해 신체 감각을 더 예민하게 느끼는 공황장애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과 초조감, 죽을 것 같은 공포와 함께 가슴 뜀, 호흡 곤란, 흉통, 어지러움 등의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약하게라도 하루 종일 지속되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 3일 홀터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계신데, 결과가 나온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황장애는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치료나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