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단순한 출혈 양상만으로는 생리혈과 사후 피임약 복용 이후의 부정 출혈을 구분 짓기 어려워요. 따라서, 사후 피임약 복용 이후에는 정상적인 생리 주기가 돌아오는지 확인 후 경구 피임약 복용을 재개하는 것이 좋은데요. 우선, 복용을 시작하셨다면 그대로 유지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셔야 하지만 첫 팩 복용 중에는 이에 대한 경구 피임약의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워요.
즉, 경구피임약은 먹는 즉시 배란을 억제하고 피임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음 달 피임을 목표로 생리 첫 날부터 1일 1회 1정을 21일 동안 복용하고 7일 간 휴약기를 갖는 것이 원칙인데요. 생리 첫 날부터 복용을 시작하지 않으셨다면 최소 7일 후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콘돔 등 이중 피임을 하실 것을 권장드려요.
또한 문의주신 사항 중 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에 비하여 호르몬 함량이 약 10배 이상 높으며,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기전이므로, 생리주기변화, 부정출혈, 유방통, 혈전색전 , 생리지연 등 개인마다 다양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한 생리주기 안에 2회 이상 사용할 경우 체내 호르몬 농도가 높아져 생리주기에 심각한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 사후피임약은 한 생리주기 동안 2회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복약 안내가 되어 있어요. 즉, 사용 시 호르몬에 대한 감도가 떨어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으며, 불임 가능성이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을 피해주셔야 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