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스테로이드 3일 복용 시 부작용이나 리바운드가 생길 수 있나요?

김OO • 2026.01.09

6개월째 피부염을 앓고 있고 최근에 구순염이 얼굴과 목 전체에도 번졌는데요 피부염 초기(6개월 전)에 일주일동안 스테로이드를 먹었었고 바르는 약때문에 부작용으로 끊었었습니다. 오늘 다시 번진 거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받아왔는데 3단계 스테로이드 반알인데 3일 먹는다고 부작용이 생기거나 리바운드 현상이 일어날까요?ㅠ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09

    피부염과 구순염으로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스테로이드 복용에 대한 걱정이 크신 것 같네요.

    3단계 스테로이드를 3일간 반알씩 복용하는 경우, 리바운드 현상이나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관련 리바운드 현상은 장기간 사용하거나 고용량으로 사용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3일이라는 짧은 기간의 복용은 단기 치료로 간주되며, 이 정도 기간으로는 체내에 스테로이드가 축적되어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적습니다. 또한 반알이라는 비교적 적은 용량도 부작용 위험을 더욱 낮춰줍니다.

    다만, 과거에 스테로이드로 인한 부작용을 경험하셨다고 하니, 복용 중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방받은 대로 정확히 복용하시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