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양 옆 귓 볼 밑 침샘 크기 변화 없음, 보톡스 효과 없음. 문제는 무엇인가요?
2년 간 얼굴 양 옆 귓 볼 밑 침샘이 너무 커서 스트레스 입니다 보톡스 맞으면 가라 앉을 수 있다고 하여 최근 6개월 나눠 두 번에 보톡스를 맞았으나 크기는 그대로 입니다 . 살도 빼보고 술도 끊었는데 도대체 어떤게 문제 일까요? 종양 같은 거 일 수도 있나요?
2년 간 얼굴 양 옆 귓 볼 밑 침샘이 너무 커서 스트레스 입니다 보톡스 맞으면 가라 앉을 수 있다고 하여 최근 6개월 나눠 두 번에 보톡스를 맞았으나 크기는 그대로 입니다 . 살도 빼보고 술도 끊었는데 도대체 어떤게 문제 일까요? 종양 같은 거 일 수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얼굴 양 옆의 귓볼 밑 침샘이 커지는 것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보톡스는 일부 경우에 침샘의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든 경우에 효과적이지는 않아요. 침샘의 비대는 비만, 식습관, 알코올 섭취 뿐만 아니라 호르몬 변화, 감염, 자가면역 질환, 종양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보톡스 시술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크기가 변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이비인후과 또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상담: 전문의는 신체 검사와 필요한 경우 영상 진단(예: 초음파, CT, MRI 등)을 통해 침샘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어요.
종양 마커 검사: 혈액 검사를 통해 특정 종양 마커의 수치를 확인하여 종양의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어요.
조직 검사: 의심되는 경우, 조직 샘플을 채취하여 병리학적 검사를 통해 종양이나 다른 질환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생활 습관의 변화: 이미 살을 빼고 술을 끊는 등의 노력을 하셨지만, 추가적으로 금엽, 카페인 섭취 감소, 수분 섭취 증가 등의 생활 습관 변화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약물 치료: 특정 질환에 의한 침샘 비대의 경우,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침샘비대증이 염증에 의한 경우 항생제, 스테로이드 사용, 수분 보충, 타액분비촉진제, 국소온열요법, 타액선 마사지, 타액선내시경술, 외과적 절제술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수술적 치료: 보톡스나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종양이나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것으로 확인될 경우, 수술적 치료가 고려될 수 있어요.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이에요. 가능한 빨리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턱밑쪽 침샘? 이하선 부분이 양쪽 크기 차이가 날수도있나요? 자세에 따라서 좀 다르긴한데 왼쪽이 훨씬 도 큽니더
토요일에 침샘 보톡스를 맞았는데 월요일부터 턱밑 림프절이 부었어요. 이비인후과 의사쌤께서는 침샘 보톡스랑 큰 상관이 없고 지금 목이 부어서 그렇다는데 정말 침샘 보톡스랑 림프절이랑 상관이 없나요? 항생제 먹어도 안나아요
경락기능있는 중주파 마사지기 쓰면 침샘 크기 감소에 도움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