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수축 중 가벼운 스트레칭 가능할까요?

김OO • 2025.12.27

자궁수축이 있는데, 가벼운 스트레칭 정도는 해도 되나요? 24주차 24살 경산모입니다. 어젯밤에 3분에 1회로 규칙적인 자궁수축으로 인해 분만병원에 입원했고, 화요일까진 지켜보고 퇴원 결정하기로 했어요. 경부 길이도 4.2cm, 태아 심박 130 정도로 태아는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태아 심박과 수축 검사할 때 세팅해준 간호사 말씀으로는 태아가 살짝 아랫복부 쪽으로 내려와 있다고는 했어요. 간호사들은 계속 누워서 쉬라고는 하는데, 누워만 있으니 허리 아프고 좀 쑤시고 몸이 특히 팔다리가 막 쥐날듯 저려요. 그리고 누워서 30분 정도 지나면 몸이 달달 떨리고 심장이 저릿저릿 두근두근합니다. 앉아있거나 서서 좀 돌아다니면 이런 증상은 없어요. 지금 배변도 보고싶은데, 힘주다 애 내려올까봐 화장실도 굳이 안 가고 있어요. 몸이 쑤시고 저리고 너무 심심한데 나비자세에서 상체 숙이기, 사이드 런지 스트레칭이나 머메이드, 클램쉘, 사이드 레그레이드 같은 강도의 스트레칭은 해도 되나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2.27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규칙적인 자궁수축으로 입원 중이신 상황에서 스트레칭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상황에서는 언급하신 스트레칭(나비자세, 사이드 런지, 머메이드, 클램쉘, 사이드 레그레이드)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동작들은 골반 부위에 압력을 가하거나 복부에 긴장을 줄 수 있어 자궁수축을 더 유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자궁수축으로 입원 중이시라면,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누워있을 때 불편함을 느끼시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이 시기에는 태아의 안전을 위해 활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누워있으면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니, 의료진과 상담하여 허용된 범위 내에서 자세를 바꾸거나 가벼운 침상 내 움직임(예: 팔다리 스트레칭)을 시도해보세요. 또한 배변 문제도 의료진에게 상담하시면 적절한 조언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몸의 불편함과 심심함을 느끼시겠지만, 지금은 태아와 질문자님의 건강을 위한 중요한 시기이니 의료진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생리 중 자궁수축이 심한 이유는?

    어릴땐안그랫는데 나이 28살이고 배는안아픈데 생리중에 자궁수축이 너무 심해요 ㅠㅠㅠㅜ 왜가런겅가요 ㅠㅠㅠㅠ 임신하게대면 자궁수축이 생리때처럼 이런나낌을 가지나요?

    성 고민

    2025.12.15
  • 임신 중 자궁수축 후 괜찮은가요?

    임신중에 오르가즘으로 인한 자궁수축후 10분 내외로 사라졌는데요 만약에 그이후로 계속 배가 아프다거나 출혈이 나면 걱정해야 하는부분이고 증상이 괜찮아진거면 걱정안해도 되겟죠? 아기는 괜찮은거겠죠?

    성 고민

    2025.03.03
  • 임신 중 스트레스가 자궁수축을 일으킬까요?

    임신32주차 산모입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를 견디기가 너무 힘들어요 예전엔 그냥 참았던 일들인데 태아가 엄마 감정을 느끼게되면서 제가 스트레스 받으면 자궁을 발로 파바바바박 차고 그로 인해 자궁수축까지 오는 상황인데 ㅠㅠ 원래 임신중엔 스트레스를 참기가 힘든가요? 제가 유별난걸까요??

    산부인과

    2024.06.09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