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 의심 증상으로 4kg 체중 감소와 피곤함, 검사 필요할까요?
몇개월사이에 체중이 4kg정도 감소했고 자주 피곤해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걱정됩니다.이 증상만으로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아니면 다른 확실한 증상이 있을까요?
몇개월사이에 체중이 4kg정도 감소했고 자주 피곤해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걱정됩니다.이 증상만으로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아니면 다른 확실한 증상이 있을까요?
네, 체중 감소와 피로감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인해 발생하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체중 감소 - 피로감 - 심장 박동수 증가(빈맥) - 불안, 긴장 - 발한 증가 - 열내성 감소 - 손 떨림 - 생리 불순 - 근육 약화 - 눈의 변화(예: 눈부심, 눈물 흘림, 눈의 돌출 등) 몇 개월 사이에 체중이 4kg 감소했고 피로감을 자주 느낀다면, 갑상선 기능 검사를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는 혈액 검사를 통해 TSH(갑상선 자극 호르몬), T3, T4 등의 수치를 측정하여 갑상선의 기능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검사만으로 확진은 어렵고 실제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고려하여 의사가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갑상선 초음파 혹은 다른 검사를 진행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의사와 상담하여 필요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진단은 내원하고 계시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고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꼭 확인해주세요.
고도비만에 1년 사이에 급하게 16kg 정도 쪘던 것을 얼마 전까지 전부 감량을 했습니다. 급찐급빠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처방해주신 갑상선 약을 먹기 시작하니 살이 조금씩 찌더라고요. 16kg 감량한 것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의한 것이라면 약을 먹으면서 다시 원상복구 될 가능성이 높나요? 갑상선 관리를 해야된다고는 하지만 고도비만이라 체중 역시도 관리가 필요한 상황인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에 약을 먹으면서는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갑상선 기능 검사 - TSH 는 감소, Free T4가 정상 소견입니다. 불현성(무증상) 갑상선 기능항진증 의심됩니다. 최근 갑상선 호르몬 투여 시작하였거나 일과성 갑상선염에서 일시적으로 볼 수 있는 소견입니다. 진료 통해서 2개월 후 혈액재검사 통해서 갑상선기능 확인 바랍니다. 위 내용이 걱정 됩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 - tsh는 감소, free t가 정상소견입니다. 불현성(무증상) 갑상선 기능항진증 의심됩니다. 최근 갑상선 호로몬 투여 시작하였거나 일과성 에서 일시적으로 볼 수 있는 소견입니다. 진료 통해서 2개월 후 혈액재검사 통해서 갑상선기능 확인 바랍니다. 위 내용이 걱정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