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 밑 피지낭종 신경 써야 하나요?
성기 밑부분에 피지낭종같은게 생겼는데 신경 쓸 필요 없을까요?
성기 밑부분에 피지낭종같은게 생겼는데 신경 쓸 필요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피부 증상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사진을 보면 성기 밑 부분, 음모 부위에 붉고 약간 볼록하게 올라온 작은 혹이 보입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피지낭종, 모낭염, 혹은 뾰루지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피부 아래 피지선이 막혀서 생기는 작은 혹으로, 특별한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다면 대부분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마찰이나 땀, 피부 자극 등으로 인해 세균감염이 동반되면 붓거나 더 아플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경우, 털구멍 주위가 빨갛게 붓고, 만지면 아프거나 고름이 잡힐 수 있습니다.
주로 면도나 제모, 땀이 많이 차는 환경, 그리고 위생 관리가 잘 되지 않을 때 잘 생깁니다.
아무리 증상이 경미해 보여도 손으로 짜거나 침 등으로 터뜨리면 2차 감염과 흉터가 생길 위험이 있으니 절대 삼가야 합니다.
우선 해당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땀이 많이 차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미지근한 수건 등으로 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자연적으로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크기가 빨리 커지거나 심하게 붓고 통증이 심해지거나, 고름이나 피가 나오고, 열이 나거나 전신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피부과나 비뇨기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증상이 악화되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거나, 절개 후 고름 배농 등의 처치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성적인 접촉 후에 발생했다면 드물게 성병성 감염이 원인일 수도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불쑥 생겨버린 피지낭종. 꼭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클릭해 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턱 밑애 안 아픈 여드름이 3주 정도 지속되는데 혹시 피지낭종일까요? 원래 피부 트러블이 나도 신경을 안 썼는데 턱 밑에 크고 멍울이 만져지는 뾰루지 같은게 3주정도 지속되고 있어요 ㅜㅜ 만졌을때 그리 아프지는 않고 여드름 같지도 않아요
얼굴 피지낭종 부근을 건드리면 얼굴 경련이 일어나는데 피지낭종이 신경을 건드리고 있는 걸까요?
성기 부근에 몇 년째 지속 중인 피지낭종과 이번에 생긴 뾰루지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산부인과에 가야할까요 피부과에 가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