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변에 검은색 점박이가 보이는 경우, 혈변일 수도 있지만 흑미와 같은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아 그대로 나온 것일 수도 있어요. 혈변은 상부 위장관(식도, 위, 십이지장 등)에 출혈이 있을 때 나타나는데, 이 경우 변이 검게 변하고 타르 같은 모양을 띠게 됩니다.
귀하의 경우, 최근에 잠혈검사와 대장암 검사에서 정상 수치가 나왔다면 혈변의 가능성은 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사, 스트레스, 복통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는 다른 위장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는 위장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질환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변의 색깔이나 모양이 평소와 다르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소화기내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의는 증상과 병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필요한 추가 검사를 권유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응급의료포털
에서 진료 가능한 병원을 현재 위치 주변으로 찾으실 수 있어요. 다른 방법으로는 네이버 or 다음에서 ‘명절병원’ 을 검색하시면, 응급의료포털이 나와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