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피임약 장기 복용 중이신 상황에서 휴약기 4일차에 시작한 생리 중 덩어리혈이 갑작스럽게 너무 많이 나와 많이 걱정되시는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별다른 통증이 없으시다면 정상 소견일 가능성이 높아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피임약을 장기 복용하시면 월경 양상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휴약기 동안이나 생리 초기에 평소보다 월경량이 많아지거나 덩어리혈이 나오는 경우는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에요.
보통 정상 월경에서도 일정 크기의 덩어리혈은 나올수 있어요.
자궁 내막이 생리 주기마다 두꺼워졌다가 생리 기간에 맞춰 탈락하는데 탈락한 조직이 완전히 분해되지 못하고 뭉쳐서 덩어리진 형태로 배출되는 것이 덩어리혈입니다.
생리혈이 양이 많거나 나오는 속도가 빠를 때, 항응고 물질이 충분히 작용하지 못하면 이러한 덩어리가 생길 수 있어요.
평소에도 덩어리혈이 있었지만 이번에 특히 양이 많아 놀라셨겠지만, 별다른 통증이 없으시다면 큰 문제는 아닐 것으로 보이므로 너무 걱정하시지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출혈양이 증가하면서 나타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요.
다만 만약 한 통증이 동반되거나, 생리대를 1시간에 한 번씩 갈아야 할 만큼 출혈량이 너무 많거나 어지러움, 실신과 같은 빈혈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궁내막증, 자궁근종과 같은 질환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니 가까운 산부인과 병원에 방문해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큰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