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중 한 명이 암이면 가족력으로 볼 수 있을까요? 건강검진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있을까요?
외할머니가 암이면 (외할머니 딸인)어머니와 손주들까지 다 암 가족력이 있는걸로 봐야되나요? 저희 어머니는 걱정돼서 제가 항상 건강검진에 신경쓰고있는데 저도 특별히 주의해야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외할머니가 암이면 (외할머니 딸인)어머니와 손주들까지 다 암 가족력이 있는걸로 봐야되나요? 저희 어머니는 걱정돼서 제가 항상 건강검진에 신경쓰고있는데 저도 특별히 주의해야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암의 경우 가족력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긴 하지만, 모든 암이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외할머니가 암을 앓았다면 그것은 어머니와 손주들에게 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이는 외할머니의 암이 유전적인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따라서 외할머니의 암이 유전적인지 아닌지, 그리고 어머니가 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선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외할머니의 암 종류, 진단 나이, 그리고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암 발병 여부 등이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력이 있든 없든,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중요합니다. 특히 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흡연, 과도한 음주, 비만, 불균형한 식단, 부족한 운동 등은 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요소이므로, 이러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걱정이 많다면 유전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유전 상담사는 가족력을 바탕으로 암 발병 위험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유전 검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암 발병 위험을 더 정확하게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3차 관계에 포함되는 4촌이 BRCA 변이로 인한 암이 있다면 그게 제게도 유전이 되나요? 암 가족력은 3차관계까지 본다는데 그 안에 4촌이 들어가서요 저와 그 분은 촌수로는 4촌이지만 암 가족력으로 따지면 3차관계니까 저도 그 변이가 유전되는건가요?
부모님 중 아빠가 당뇨가 가족력으로 있으신데 경구피임약 먹어도 괜찮나요?
외할아버지 전립선암/할아버지 위•골수암/큰아빠 대장암/아빠 엄마 위•대장•유방암 *전이암 빼고 대략 이 정도입니다 남들보다 암 발생률이 많이 높을까요? 검진은 언제부터 받는 게 좋을까요? 몇 달 전부터 한쪽 가슴 윗부분?이 간헐적으로 찌릿한 통증이 있는데 초음파 봐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