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세 어머니가 혈소판 감소증 증상인 멍이 자주 생기는데 대처 방법은?
제가 아니고 저희 어머니 이신데 75세이시고 혈압약과 갑상선 고지혈약 복용중이시고 무릎때문에 진통제 드시고 계셔요 그런데 다리와 팔에 이유없이 멍이 자꾸 생겨요. 아스피린 안드시고 있고 다른증상없이 멍만들어요 인터넷검색해보니 혈소판 감소증 이라구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제가 아니고 저희 어머니 이신데 75세이시고 혈압약과 갑상선 고지혈약 복용중이시고 무릎때문에 진통제 드시고 계셔요 그런데 다리와 팔에 이유없이 멍이 자꾸 생겨요. 아스피린 안드시고 있고 다른증상없이 멍만들어요 인터넷검색해보니 혈소판 감소증 이라구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혈소판 감소증은 혈소판 수가 정상보다 낮아져 멍이 쉽게 드는 증상을 말합니다. 75세 어머니께서 혈압약, 갑상선약, 고지혈약, 그리고 진통제를 복용 중이시고 멍이 자주 생긴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실 수 있습니다. 1. 의사와 상담: 어머니께서 복용 중인 약물 중에는 혈소판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진통제 중 일부는 혈소판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의 부작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약물 조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2. 혈액 검사: 혈소판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전문적인 혈액 검사가 필요합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시행한 곳에서 혈소판 수치가 많이 감소하였다는 소견이 있었다면 추가적으로 진료를 보시라고 하셨을 것 같아요. 검사 결과에 대해서 설명을 다시 들어보시는게 좋겠어요. 3. 부상 방지: 멍이 잘 드는 상태에서는 작은 충격에도 멍이 생길 수 있으므로, 낙상이나 부딪힘을 방지하기 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건강한 생활 습관: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며,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5. 약물 복용 시 주의: 어머니께서 복용하고 계신 약물 외에 다른 약을 복용하실 때는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혈소판 감소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때로는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검색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전문 의료진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내과나 혈액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안녕하세요. 365온가정의원 원장 황석민입니다. 먼저 내과 병원에 내원하셔서 실제 혈소판 감소가 있는지, 응고인자 문제는 아닌지 피검사를 먼저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서울 중구 왕십리로 407 2층
3달전에 협심증 진단을 받고 아래와 같은 약을 복용했습니다. 그 후로 팔/다리에 멍이 생기고 사라지고를 반복합니다. 통증은 없습니다. 56세/여성 2달전부터 2회/1일 복용중인 약: 1. 가스티인씨알정 (위장운동 조절 및 진경제) 2. 레포프라정 20mg (프로톤 펌프 저해제) 3. 립스타플러스정 10/10mg (고지혈증 치료제) 4. 보령바이오아스트릭스캡슐 100mg (항혈전,혈소판응집억제제) 5. 에피언트정 5mg (항혈전,혈소판응집억제제) 6. 트윈스타정 40mg/5mg (칼슘채널길항제, 안지오텐신 ll 수용체 길항제) 7. 푸로골서방캡슐 120mg (칼슘채널길항제) 8. 니코란정 (혈관확장제) 9. 비스티난엠알서방정 (기타 심혈관계 약물) 10. 스티렌투엑스정 (기타 궤양치료제) 복용중인 영양제 1. 홍삼액기스(한삼인 옹삼본연) 2. 젠와이즈 헬스 조인트 서포트
혈소판 감소증이나 혈액응고에 이상이 있으면 멍이 나도 멍이 잘 안없어지고 오래가나요.
혈소판 감소증 자가진단 하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