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는 말짱하다가 집에만 오면 피부가 여기저기 물특정으로 가렵습니다. 가려워긁으면 더더욱 가려움이 심해지고 오돌토돌 피부가 두드러기마냥 튀어나옵니다 그러다 일정시간 약 5분정도 지나면 언제그랬냐는듯이 가려움이 사라지고. 이러한 증상이 거의 매일 저녁 회사 퇴근후에 반복적으로 일어납니다. 삶의질도 떨어지고 저녁만돼면 또 가려울걸생각하며 한숨속에 하루하루 지냅니다. 왜그럴까요??
사진은 팔의 일부분입니다.
두드러기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피부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6.06
저녁에만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가려움증은 대부분 피부염, 두드러기, 습진, 건선 등의 피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피부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지속해서 온몸이 가렵다면 내과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가려움증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우리 몸에서는 생리적인 주기, 체액 균형, 피부 기능, 수면 환경, 온습도 등 다양한 요인들이 소양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수면 시 즉 야간에 이러한 환경들이 바뀌기 때문에 낮보다는 밤에 가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밤에는 우리 몸에서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카인이라는 면역 물질이 분비가 되거나 밤 동안 주변의 환경으로 수분을 잃는 경우가 많아 건조함으로 인해 가려울 수 있어요.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건조한 피부에요. 건조하면 우리 몸을 보호하는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그 틈새로 외부에서 자극 물질이 쉽게 침투하고 그 결과 피부에 염증을 유발하고 피부가 가려워지기도 하는데요.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약물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 매일 복용하는 건강식품도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음식이나 피부 질환, 심리 불안,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어요. 원인을 가장 먼저 찾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샤워를 할 때 개인 피부에 맞는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하거나 샤워 후 보습제 크림 바르기, 실내 온도 혹은 습도 건조하지 않게 조절하기,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피하기 등의 방법이 있어요. 다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가까운 피부과에 내원하거나 병원진료를 통해 상담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려요!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