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내진 초음파로 확인한 자궁 2cm 근종, 생리량 감소 원인? 치료 필요한가?
산부인과에서 내진 초음파를 했는데 자궁에 2cm짜리 근종으로 보이는게 있데요… 최근에 생리 량이 많이 줄어서 이상했는데 근종 때문인건가요? 치료를 안해도 괜찮은 건가요?
산부인과에서 내진 초음파를 했는데 자궁에 2cm짜리 근종으로 보이는게 있데요… 최근에 생리 량이 많이 줄어서 이상했는데 근종 때문인건가요? 치료를 안해도 괜찮은 건가요?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뉘며, 여성 3명 중 1명에게서 발생될 정도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의 증상으로는 부정출혈 및 생리양 증가, 아랫배 통증, 압박, 생리통, 어지럼증, 빈혈, 배변 및 배뇨장애 난임 및 유산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량 감소를 유발하는 것은 드문 경우입니다. 그러나 개인의 상태나 근종의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근종이 생리량 감소의 원인인지 확실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근종의 크기가 2cm라면 비교적 작은 편에 속하며, 큰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근종의 경우라면 추적관찰을 통해서 사이즈를 확인하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종의 위치와 개수, 크기 뿐 아니라 향후 임신 계획 등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요구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하니, 내원하신 산부인과의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 자궁근종 절제술(근종만을 제거하는 수술), 자궁동맥색전술, 고주파 열치료, 자궁적출술 등 다양한 치료 옵션이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생리량 감소와 근종 사이의 관련성과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자세한 상담을 위해서는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추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근종의 크기 변화와 증상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