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약 복용 후 메스꺼움과 증상 원인은?

고OO • 2026.01.03

몸이 이상하네요.. 2025년 12월 27~31일즘에 소주 조금 먹었음 근데 허리통증 생기고 복통 생김 식욕도 전보다 점점 떨어지고 당뇨약이 메스꺼움 일으킬 정도로 쎄긴 한데 먹으면 메스껍고 자꾸 잠을 자게 된다. 입도 자꾸 마르고 새벽에 소변도 싸고 물도 마시게 되네요 자꾸 똥이 나오려고 하고 속도 불편함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당뇨약 복용 후 여러 불편한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는 상황이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당뇨약은 종류에 따라 메스꺼움, 위장장애, 피로감,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메트포르민 성분이 포함된 약은 위장장애를 흔히 유발할 수 있어요. 이런 약들은 식사와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언급하신 입 마름, 빈뇨, 갈증 증상은 당뇨병 자체의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을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소주 섭취는 당뇨약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위장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약 복용 중에는 가능한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나타나는 증상들이 약물 부작용인지, 당뇨 자체의 증상인지, 또는 다른 원인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메스꺼움과 함께 졸림, 허리통증, 복통 등 여러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으므로, 약물 용량 조절이나 다른 약으로의 변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약을 처방받은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지 마시고, 의사와 상담 후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