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농약 섭취?
채소를 안씻고 그냥 먹으면 인체에 큰 영향이 있나요?
채소를 안씻고 그냥 먹으면 인체에 큰 영향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농약의 잔류량이 사람이 일생 동안 그 식품을 섭취해도 전혀 해가 없는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법으로 관리하고 규정하고 있어요. 따라서 과일이나 채소에 농약이 남아있을 수는 있지만 당장 우리 몸에 크게 해가 되지는 않아요. 만약 잔류 농약이 걱정되신다면 채소나 과일에 남는 잔류 농약은 수돗물에 5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문질러 씻어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지나치게 많이 씻으면 오히려 영양소가 파괴될 수도 있어요. 식초 소금 숯 등을 물에 타서 씻는다고 해서 농약이 더 많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며, 물의 양이 더 많이 드는 흐름물 세척법보다 담금물 세척법이 훨씬 효과가 좋다고 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농약 잘못마심
안녕하세요. 잔류세제 섭취 관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요양시설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며 설거지 업무를 몇 달 동안 맡은 적이 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사용하시는 식기를 설거지하는 것이었는데, 뜨거운 물에 주방세제를 풀어놓고 헹구는 방식이었습니다. 근데 그 당시 아무것도 몰라 거품을 많이 내야 깨끗해진다는 생각에 과도하게 많은 세제를 사용하였습니다. 식기가 담겨진 뜨거운 물에 종이컵 두 컵 정도나 부었던 것 같습니다. 헹굼을 제대로 했으면 걱정이 없지만, 세제 양이 과도하기도 했고 업무를 빨리 끝내고 싶었던 마음에 행굼을 담당하신 분의 헹굼 과정도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루 한 번, 월 5~7회를 6개월 정도 한 것 같습니다. 돌아가신 어르신들에게 이 방식이 큰 무리가 되었을까봐 많은 걱정이 됩니다. 소화 기괸에 악영향을 줬다거나, 어르신들의 생리 현상에 악영향을 줬다거나.. 실제로 이런 잔류세제가 어르신들의 건강에 심히 무리가 갔을지 궁금합니다.
제가 귤이 시원해서 귤로 눈을 비벼서 붓기빼듯이..? 했는데요 2개가지고 2분정도 했어요. 근데 이거 농약인게 갑자기 생각나서.. 혹시 눈에 농약들어갔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