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입니다.
야즈와 같은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분비물의 성상(색깔, 점도 등)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답변에서도 언급했듯이, 야즈 복용 시 약물과의 인과 관계가 명확히 알려지지 않은 이상반응으로 '백대하' 즉 하얀 냉과 같은 분비물이 나타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유색으로 끈적해지는 분비물은 피임약 복용 중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약물의 작용으로 인해 자궁경부 점액이 변화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관계 당시 콘돔을 사용하고 물풍선 테스트로 확인하셨으며, 관계 후 피검사와 임신 테스트를 통해 비임신을 확인하셨다면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이전 답변에서도 관계 후 부정출혈이 아닌 생리를 했다는 것이 정확하다면 비임신으로 볼 수 있다고 안내드렸습니다. 더불어 휴약기 4일차에 생리를 시작했고 생리량도 생리대 하나가 완전히 젖을 정도로 정상적으로 보였다면 이는 정상적인 생리로 판단됩니다.
임신 시 분비물이 우유색으로 끈적해질 수 있다는 이야기는 일반적인 증상이 아니며, 분비물의 변화만으로 임신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상황으로 보아 임신 가능성은 거의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