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소변 후 닦을 때 검은색이나 짙은 갈색의 피가 묻어나오는 증상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검은색이나 짙은 갈색의 피가 나타나는 것은 혈액이 몸 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혈액 속 철 성분이 공기와 만나 산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신선한 출혈이 아니라 시간이 지난 혈액이 배출되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3일 전에 격한 성관계를 가지셨다고 하셨는데, 이로 인해 자궁경부나 질 내부에 작은 상처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작은 상처에서 나온 혈액이 체내에 머물다가 소변을 볼 때 함께 배출되어 닦을 때 묻어나올 수 있습니다.
다른 가능한 원인으로는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배란 관련 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복통이나 다른 증상이 없고 팬티에도 묻지 않는다는 점은 출혈량이 매우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출혈량이 증가하거나, 통증이 동반되기 시작한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관계 후 출혈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이 역시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