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후 대장이 눌려있다면 복부 CT 찍어야 하나요?
조OO • 2025.02.19
대장내시경 후 대장이 좀 눌려있다고 복부ct를 찍자고 하셨는데 대장이 눌려있는 경우가 있나요...?
내과
대장내시경 후 대장이 좀 눌려있다고 복부ct를 찍자고 하셨는데 대장이 눌려있는 경우가 있나요...?
AD
네, 대장이 눌려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장이 눌려있다는 것은 대장의 일부가 외부 압력이나 내부의 문제로 인해 정상적인 위치나 형태에서 벗어나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양, 염증, 장 유착, 또는 다른 복부 장기의 압박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CT 촬영은 이러한 원인을 더 명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눌린 변으로 대장암, 용종, 내치핵 등의 질환에 의해 생길 수도 있지만 식사 내용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의 모양을 관찰해 보시고 만약 눌린 변이 계속된다면 다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장의 유착으로 좁아져있다면 억지로 내시경 장비를 진입할 경우, 천공 등의 위험이 있어서 검사를 중단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큰 병원을 가셔서 다시 한번 검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추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