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 후 발생한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당 증상들은 엘라원정 복용 후에 쉽게 나타날 수 있는 흔한 부작용으로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심해지거나, 새로운 증상이 또 생긴다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사후 피임약은 긴급 상황에서만 사용하고, 평소에는 콘돔이나 경구피임약 등 안전한 피임 방법을 사용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사후 피임약은 평소에 복용하는 일반 피임약과 달리, 단기간에 고용량의 호르몬이나 그 유사체를 투입하기 때문에 신체에 갑작스러운 변화를 초래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부작용이 흔히 나타날 수 있어요.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두통, 어지럼증, 복통, 피로감, 유방통, 기분 변화(불안, 우울 등), 월경주기 변화 등이 있어요.
엘라원정 복용 후 위장 장애(구역질, 메스꺼움, 구토),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1~2일 이내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호전된다고 볼 수 있어요.
사후 피임약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하면 약물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 복용이 필요해요.
하지만 3시간이 지난 이후의 구토라면, 약물이 이미 어느 정도 흡수된 것으로 간주해 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만약 구토 시점이 3시간 이내였다면, 약효가 충분하지 않아 복용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
엘라원 복용 후에는 신체의 호르몬 균형이 급격하게 흔들리면서 어지러움, 구역질, 메스꺼움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증상이 나아졌다가 다시 심해질 수도 있어요.
이는 신경계나 소화기계 등 여러 기관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에요.
또한 사후 피임약 복용 후에는 생리주기가 변하거나 임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감이나 초조함이 더해져 불편감이 커지기도 해요.
대부분의 경우, 사후 피임약의 부작용은 복용 후 며칠에서 일주일 이내에 점점 사라지지만, 사람에 따라 그 이상 오래 지속되거나 증상의 강도가 높아질 수 있어요.
만약 7일 이상 생리가 늦어지거나, 부정 출혈,복통,현기증 등이 계속된다면 자궁외임신 같은 합병증 가능성도 체크해야 하므로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사후 피임약을 한 달 사이에 두 번 이상 반복 복용하면 신체에 더 큰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잦은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충분한 휴식, 수분 섭취,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몸 상태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