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 감소증 관련하여 궁금한게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로 병원을 다니다가 기존에 먹던 약과 다른 약으로 처방 받고
혈소판 수치가 매우 떨어진것으로 '의심'됩니다. (기존에는 정상 범위 였다가 5만 이하로 떨어짐)
처방받은 약이 자트랄엑스엘정으로
검색해 보니 빈도불명의 혈소판 감소증이 있다고 확인하였는데
약물 때문에 수치가 저렇게 떨어질 수도 있는건가요?
답변해 주시는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처방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처방약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2.2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말씀주신 것처럼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KIMS 에 따르면 자트랄 엑스엘 정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에 혈액 및 림프계 장애 빈도불명 혈소판 감소증이 명시되어 있어요.
다만 설명에 이상반응 빈도를 매우 흔하게 ≥ 10% ; 흔하게 ≥1% 및 <10% ; 흔하지 않게 ≥0.1% 및 <1% ; 드물게 ≥ 0.01% 및 < 0.1%; 매우 드물게 < 0.01%; 빈도불명(활용한 정보로부터 빈도의 추산이 불가능함)로 표기해 두었기 때문에 사실 어떠한 빈도로 해당 이상반응이 발생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는 없어요.
약물의 이상반응이 맞다면, 수치가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만 다른 신체적 이상이나 건강문제일 수 있으니 감별이 필요해요.
처방한 주치의와 상의해보시거나, 혈액 검사를 해 본 의사와 해당약을 계속 복용할 지 변경이 필요할 지 상의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