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 검사 혈액검사 수치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갑상선기능 검사 혈액검사에는 어떤수치를 보나요?
갑상선기능 검사 혈액검사에는 어떤수치를 보나요?
갑상선 기능 검사(TFT, Thyroid Function Test)는 주로 TSH(갑상선 자극 호르몬), T3(트리요오드티로닌), T4(티록신)의 세 가지 주요 호르몬 수치를 측정합니다. 각각의 호르몬 수치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1. TSH (갑상선 자극 호르몬):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며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를 조절합니다. TSH 수치가 높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낮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T4 (티록신, 총 T4 또는 자유 T4):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주요 호르몬으로, 대부분의 생리적 효과를 담당합니다. T4 수치가 낮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높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T3 (트리요오드티로닌, 총 T3 또는 자유 T3): 갑상선에서 분비되며, T4보다 활성이 강한 호르몬입니다. T3 수치도 갑상선 기능의 이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특히 T3 수치가 높은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들은 각각의 실험실마다 참고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검사 결과를 받았을 때는 해당 실험실의 참고 범위와 비교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또한, 피 검사만으로 확진은 어렵고 실제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고려하여 의사가 판단해요. 추가적으로 갑상선 초음파 혹은 다른 검사를 진행 해 볼 수도 있어요.
꼭 확인해주세요.
갑상선 기능 검사 - tsh는 감소, free t가 정상소견입니다. 불현성(무증상) 갑상선 기능항진증 의심됩니다. 최근 갑상선 호로몬 투여 시작하였거나 일과성 에서 일시적으로 볼 수 있는 소견입니다. 진료 통해서 2개월 후 혈액재검사 통해서 갑상선기능 확인 바랍니다. 위 내용이 걱정 됩니다.
2달 전 피로, 체중증가 등 몇가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서 갑상선 호르몬 혈액검사를 받아본 결과 t3와 t4수치가 낮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되니 1-2개월 뒤 재검사 해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영양제를 챙겨먹으며 운동 등 2개월간 관리를 진행중이고 어제 다시 혈액검사를 받아본 결과 t3수치만 낮게 나왔다고 합니다. t3수치만 낮은 것은 갑상선 기능 저하는 아닌가요?? 당분간은 2-3개월 주기로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받아 수치를 지켜보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 - TSH 는 감소, Free T4가 정상 소견입니다. 불현성(무증상) 갑상선 기능항진증 의심됩니다. 최근 갑상선 호르몬 투여 시작하였거나 일과성 갑상선염에서 일시적으로 볼 수 있는 소견입니다. 진료 통해서 2개월 후 혈액재검사 통해서 갑상선기능 확인 바랍니다. 위 내용이 걱정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