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새끼발가락에 수포형 무좀이 생긴지 3주정도 되어서 2주차쯤에 피부과가서 바르는약만 처방받고 바르다가 낫는느낌이 없어서 어제 다른 피부과에 갔고, 2차 세균감염이 의심되어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새로 처방받았다고 하셨네요.
다만, 어제 병원 다녀온 온 후 처방받은 약 먹기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발등 전체가 빨갛게 부어서 걷기가 불편함이 있다고 하셨어요.
계속 약을 먹으며 지켜봐야 할지, 어제 갔던 병원을 다시 가봐야할지 문의를 주셨네요.
갑작스러운 발등 전체의 붓기, 발적, 멍든 듯한 통증, 일부 부위의 색 변화가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단순 무좀이나 경미한 세균감염에서 나타나기보다는, 감염이 더 심해지거나 염증이 깊게 퍼진 봉와직염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소견이에요.
일단 사진에 동그라미 쳐진 부위를 확인해보았는데요.
해당 피부 변화는 언제부터 있었을까요?
어제 진료 시에도 의사가 피부색 변화를 확인한 부분이며, 발등 전체가 붓고 불편한 것을 어제 진료 본 피부과에서 알고 있다면 그에 맞는 적절한 약을 처방주셨을 것으로 보여요.
다만, 병원을 다녀온 이후 급격하게 해당 증상이 나타났고 처방약에 항생제나 소염제 등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곧바로 다시 어제 갔던 병원을 찾아 다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약 복용 전부터 발등 전체가 갑자기 붓고, 붉어지며 통증까지 생긴 상황이고 색 변화까지 시작되었다면 연조직염도 의심되므로 다시 병원을 다녀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