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동 면이 식도로 넘어갔는지 확인 방법은?
우동 면을 먹다가 목에 걸렸다가 내려가는 느낌이 있었는데 사래는 안 들리고 기침도 안 났는데 기도로 안넘어가고 식도로 넘어갔을까요? 폐렴 괜찮을까요?
우동 면을 먹다가 목에 걸렸다가 내려가는 느낌이 있었는데 사래는 안 들리고 기침도 안 났는데 기도로 안넘어가고 식도로 넘어갔을까요? 폐렴 괜찮을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동 면을 먹다가 목에 걸렸다가 내려가는 느낌이 있으셨군요. 걱정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래가 들리지 않고 기침도 나지 않았다면 우동 면은 정상적으로 식도로 넘어갔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우리 몸은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 기전이 있어서, 만약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갔다면 즉시 기침 반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질문자님께서 기침을 하지 않으셨다는 것은 우동 면이 기도가 아닌 식도로 정상적으로 넘어갔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또한 의식이 있고 연하장애(삼키기 어려운 장애)가 없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 폐렴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폐렴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목에 이물감이 지속되거나 호흡 곤란, 발열,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쫄면을 먹다가 잘 씹지않은 면이 그대로 넘어가는 느낌이 조금 다르게 이상했는데요 혹시 기도로 넘어간 걸까요? 기침은 따로 안하긴했는데 사레가 예전보다 자주 걸렸어서 혹시 식도와 기도로 넘어가는 부분의 기능이 떨어진거가 걱정되는 와중 이런 느낌이 들어서 걱정되어 문의남깁니다.

낮에 우동 먹다가 잘못삼킨거 같은데 기도로 넘어갔을수도 있을까요?

콩이 들었는 밥으로 식사를 하다가 씹지 않는 콩을 그냥 삼켰습니다. 콩이 목을 지나면서 목 내부를 살짝 자극하는 느낌이 있어 순간적으로 당황하고 긴장되는 증상이 있었고, 그 때문인지 현재까지 목에 약간의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호흡에는 큰 문제가 없는 상태인데, 이러한 경으 씹지 않은 콩이 기도가 아닌 식도로 넘어 갔다고 생각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