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뒤 볼록한 고름 혹은 종기 짜도 되나요?

전OO • 2025.08.18

어제 목 뒤 부분이 누르니깐 아파서 만졌더니 너무 아프고 볼록하게 뭐가 낫길래 그냥 손으로 쭈욱 짯더니 노란 고름이랑 노란 덩어리 두개가 나왔는데 작은거, 근데 그 뒤로 피는 아주 살짝 나오다가 짜고 소독 후 박테로신 연고를 바르고 근데 짜고 난 후에도 자극때문인지 뭔지 아팠는데 오늘 자고 일어나니 통증은 안 아픈건 아닌데 어제보단 나아진 것 같은데 지금 다시 목 뒤에 화농성 여드름처럼 노랗게 곪았는데 짜도 되나여? 근데 이게 뭘까여? 종기인지 여드름인지 피지낭종인지..

피부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피부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9.3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피부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목 뒤에 생긴 고름이 있는 병변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군요.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증상은 피부 농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부 농양은 세균 감염으로 인해 피부에 고름이 차는 상태로, 이물질 침투, 땀샘 감염, 피부 상처 등을 통한 균 감염이 주요 원인입니다.

    고름이 찬 병변을 직접 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손으로 직접 짜면 세균이 더 깊이 침투하거나 주변으로 퍼질 수 있고, 흉터가 남을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또한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서는 이런 경우 적절한 소독과 함께 전문적인 방법으로 절개 후 고름을 배출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필요한 경우 항생제 치료도 병행합니다.

    현재 상태가 반복되거나 통증이 심해진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사의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여드름, 피지낭종, 단순 종기 등)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피부과 관련 질문

  • 고름이 생겼을 때 어느 진료과를 가야 하나요?

    무슨과로 가야되나요? 고름 그냥 짜도 되나요?

    +1

    여드름/피부염

    2025.06.09
  • 목 뒤 작은 볼록한 멍울?

    한 세달전에 오른쪽 목뒤에 작은 뽈록한걸 만졌어요. 크기는 손톱만한? 육안상으로 그냥 보이진않아서 잘 모르지만 아주작고요. 처음 만졌을때부터 지금까지 크기변화도 없고 아프지도 않고 색깔도 그냥 피부색이예요. 처음 발견하고 이비인후과갔는데 임파선염이래서 항생제?아무튼 약 먹었는데 아직까지 안사라지더라구요 이거뭘까요? 무서워서 인터넷에 찾아봤는데 표피낭종처럼 피부질환일수도 있다던데 그건또 아니예요 임파선염도 아니고.. 왜생긴걸까요 육안상 거의보이지않고 손끝으로 만져야 느껴져요

    영상의학과

    2023.03.04
  • 사타구니 부위에 종기나 여드름이 나면 짜도 되나요?

    안쪽 허벅지 정확히는 사타구니 쪽에 종기? 여드름? 같은게 조그만한 크기로 나거나 하면 짜도 되나요? 왜 나는지 이유가 뭔가요?

    피부과

    2024.03.1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