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 장염이 염증수치를 높이나요?
세균성 장염이 몸의 염증수치가 높나요
세균성 장염이 몸의 염증수치가 높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세균성 장염은 몸의 염증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세균성 장염이 발생하면 우리 몸은 세균 감염에 대응하기 위해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혈액 검사에서 염증 지표인 CRP(C반응성단백) 수치가 상승할 수 있어요. 정상적으로 CRP는 0.5~1.0 mg/dL 정도이지만, 장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있을 때는 수치가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성 장염은 백혈구 수치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백혈구는 감염과 싸우는 면역 세포로, 세균 감염이 있을 때 그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장염이 회복되면 이러한 염증 수치들도 점차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만약 장염 증상과 함께 염증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이는 몸이 감염에 대응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금속, 음식, 동물 등등에 의한 알레르기가 발생하면 무조건 CRP등의 염증수치가 높아지나요?
지난주 토요일부터 속이 조금 안 좋기 시작하더니 화요일부터 골반, 허리, 어깨, 목뒤 등의 엄청난 근육통과 흔히 골이 울린다 하는 머리가 깨질듯한 두통과 함께 별로 먹은 것도 없는데 배가 빵빵하고 설사를 했습니다. 설사가 심하진 않아서 탈수는 거의 없었는데 열과 두통 근육통이 심해 그냥 무리해서 몸살이 왔나 싶어 수일간 타이레놀을 수차례 먹었는데 증상이 조금씩 호전이 되긴하나 계속 아파서 오늘 병원에 방문했더니 급성 세균성 장염을 이야기하며 엑스레이 및 피검사를 진행하고 링거를 맞았습니다. 피검사 결과를 보니 간이나 다른 장기는 정상인데 염증수치 (CPR) 정상 수치는 0.3 정도인데 지금 무려 5.0이라며 거의 20배나 높으니 엄청 위험하다고 당장 입원해서 수일간 항생제 치료를 받으라네요 해당 병원이 툭하면 입원권유를 하기로 유명하고 이미 몇 번 입원해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 했어서 의심이 되네요.
응급실에사 피검사를 했는데 염증수치가 높다고했어요 췌장수치에 대해서는 말 없었는데 이런경우엔 그냥 장염이 맞죠? 췌장수치와 염증수치는 다른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