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살 흡연여성 피임약 혈전?

익명 • 2023.08.16

두살 연하 여자친구가 30살이고 흡연을 합니다. 하루 적게는 반갑에서 많게는 한갑정도 피우는데, 생리통이 너무 심하여 병원에서 전문의께 피임약을 처방 받아 20살부터 10년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흡연하는 여성에게는 피임약을 권장하지 않고, 35세 이상 흡연여성에게는 피임약이 처방 금지이며, 35세 미만 여성도 흡연을 하면 피임약 처방을 권고하지 않는다는 것을 봤는데, 제 여자친구한테 병원에서 피임약 처방해주고 10년째 복용하고 있는 여자친구 혈전 괜찮을까요? 최근 건강검진 및 산부인과쪽 검진에서는 혈전 등은 아무 이상 없다고 한다는데, 그리고 담당 의사께선 여자친구가 흡연을 하여도 아직은 피임약도 복용하여도 된다고 한다는데 담당 의사분의 선택을 믿어도되며 흡연하는 여자친구는 피임약을 복용하여도 혈전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까요?처방하신 의사분의 결정이 맞겠지만, 그래도 걱정이 좀 됩니다.

성 고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성 고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8.16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흡연은 나이와 관계없이 경구피임제로 인한 심각한 심혈관계 부작용(혈전증 등)의 위험성을 증대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경구피임약의 복용 주의사항으로 35세 이상 흡연 여성들의 복용을 금지하는 내용의 허가변경사항을 공지한 바 있어요.
    즉,위험성을 높일 뿐 혈전이 무조건적으로 생기는 것은 아니나 경구 피임약 복용 유지를 원하신다면 되도록 금연하실 것을 권장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성 고민 관련 질문

  • 피임약 복용 중 흡연 중단 시 혈전 위험 감소 가능한가요?

    피임약먹으면서 흡연을 해왔는데 지금부터라도 끊으면 혈전 가능성을 다시 낮출 수 있나요? 아님 빨리 병원을 찾아야하나요 21세여성입니다

    성 고민

    2024.12.19
  • 흡연여성 피임약?

    최근 사귀게된 여자친구가 30살입니다. 고등학교때부터 흡연을하였고, 하루 한갑정도 핍니다. 생리통이 너무 심하여, 검진 이후 전문의한테 피임약을 처방받아 20살부터 먹었다고합니다. 흡연여성이 피임약을 먹으면 혈전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아는데, 우선 여자친구는 매년 건강검진을 받으며 올해 검진에서도 혈전 관련하여서는 문제가 없다하였으며, 담당의도 아직은 괜찮다고 피임약 처방을 하였다는데 우선 여자친구는 2개월정도만 피임약을 더 먹고 생리주기만 맞춘 후 끊을생각이라하며 내년부터 금연 하겠다고하는데 피임약을 복용하는 이 2개월동안 혈전 문제가 생길 위험은 없을까요? 혹여나 혈전이 생겨도 팔이나 이런데로 생기면 병원가서 빨리 조치하면 되겠지만, 뇌혈관이나 심장등으로 생겨서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초래될까봐 큰 걱정입니다. 앞으로 2개월 복용 괜찮을까요?

    사후피임약

    2023.08.18
  • 피임약 복용 중 혈전 검사 결과, 질염이 검사 수치에 영향을 미칠까요? 발과 손의 저림은 관련이 있을까요?

    자고 일어났는데 숨쉬기 어려워서 혈전 검사 했어요 나이는 23살 여성이고 3세대 피임약 복용 5개월 째 입니다. 피임약 복용 중 담배 x 간접흡연 상황은 몇 번 많았어요 오늘 응급실에서 검사 했더니 0.6 이라는 수치 나왔고 정확하게 혈전은 아닌 것 같아서 약은 따로 처방 받지 않았습니다. 현재 질염이 있는데 검사 수치에 영향이 있었을까요? 또 가끔 발과 손이 심하게는 아니고 살짝 저리긴 합니다.

    성 고민

    2023.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