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I 복용 후 마른기침이 정상인가요?

이OO • 2025.09.21

Ppi 먹은지 3주됐는데 마른기침이 어떤 날은 많이 나오고 어떤 날은 거의 안 나오고 이러는데 원래 이런가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PPI 복용 후 마른기침이 발생하는 증상에 대해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PPI(양성자 펌프 억제제)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로, 드물게 부작용으로 마른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약물 자체의 영향이거나, PPI 복용으로 인해 위산이 감소하면서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줄어들지만, 일부 미세한 역류가 기도를 자극하여 기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날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약물 반응의 개인차, 복용 시간, 식사 여부, 자세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침이 심하게 불편하시거나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처방받으신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 용량 조절이나 대체 약물 검토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침이 PPI 외 다른 원인(알레르기, 천식, 감염 등)에 의한 것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내과나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