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에 빨간 반점과 궤양이 생긴 원인은?
양쪽 허벅지에 저렇게 빨간반점이생기고 한쪽은 수포가 좀 보이더니 이틀정도 지나니 하얗게 궤양처럼 변했습니다 왜이런걸까요 사진은 연고를 바른상태입니다
양쪽 허벅지에 저렇게 빨간반점이생기고 한쪽은 수포가 좀 보이더니 이틀정도 지나니 하얗게 궤양처럼 변했습니다 왜이런걸까요 사진은 연고를 바른상태입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사진을 보면 허벅지에 선명하게 붉게 부어오른 부위와 수포가 있었던 흔적, 그리고 중심부에 하얗게 벗겨진 듯한 궤양 형태가 보여요.
이런 형태는 접촉성 피부염, 감염성 피부질환, 또는 마찰로 인한 피부 손상 등 몇 가지 가능성이 있겠어요.
첫 번째로 생각해볼 수 있는 건 마찰이나 땀으로 인한 자극성 피부염입니다.
특히 요즘 같이 더운 여름철에 허벅지 안쪽이 자주 닿는 부위에 땀이 차거나 꽉 끼는 옷을 입을 경우 쉽게 염증이 생기고, 2차 감염이 생기면 수포나 궤양처럼 보일 수 있어요.
두 번째는 세균 감염일 수 있는데요.
원래 가벼운 상처나 습진이 있었는데 여기에 세균이 침투하면 수포가 생기고 이후에 진물이나 궤양처럼 악화될 수 있어요.
특히 고름처럼 하얗게 보인다면 모낭염이나 봉와직염 등 세균성 감염 가능성을 꼭 생각해봐야 합니다.
또 드물지만 단순포진 바이러스나 곰팡이 감염도 유사한 양상을 보일 수 있어요.
특히 반복된다면 바이러스성일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이미 연고를 바르셨다고 하셨는데, 증상이 이틀 이상 악화되거나 통증, 열감, 진물, 부종이 계속된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으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잘못된 연고 사용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어서 정확한 진단 후에 연고를 다시 조정하는 게 좋아요.
당장은 해당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자극을 줄 수 있는 활동은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비대면진료 이용방법? 어렵지 않아요. 닥터나우 어플로 비대면진료, 비대면 약 처방 받는 방법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낮에는 멀쩡하다가 밤에 갑자기 허벅지 안쪽에 아래 사진처럼 빨갛게 올라왔는데 대상포진일까요? 저 반점을 의식한 순간부터 따끔따끔하고 살짝씩 쑤시는 느낌입니다. 아니면 최근 들어 다리에 종종 피가 안 통하는 느낌이 들어 다리가 무겁고 불편했는데 혈관 쪽 문제일까요? 어느 과로 가서 진료받아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 70일 좀 지난 아가인데 허벅지 부분에 빨간 반점들이 갑자기 생겼는데 뭘까요?? 땀띠나 태열은 아닌거같거든요
전날에 허벅지에 아무것도 없었는데 자고 일어났는데 아래 사진처럼 빨간 반점이 생겼어요. 여드름은 아닌것 같고 누르면 통증은 없고 가운데에 빨갛게 찔린자국은 있는데 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