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오랫동안 누워있으면 왼쪽 명치 부근이 숨 쉴 때 마다 아린듯한 통증이 느껴져 많이 걱정되고 어느 병원을 가봐야할 지 고민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3주 전 외식 중 갑자기 역류해서 토한 경험이 있었고 그 이후 현재 통증이 있는 부위에 느낌이 있다가 사라지셨다가 다시 통증이 나타났다고 하셨는데요.
이는 역류성 식도염 혹은 식도 점막 손상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구토 후 식도 점막이 물리적으로 손상되거나 위산 자극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했을 수 있어 보여요
특히 눕거나 과식한 후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워서 숨쉴 때 통증이 있는 이유는 식도 주변 신경과 횡격막, 늑간근 등이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토한 직후 발생한 통증과 유사한 통증이 반복되며 위산 역류가 유발될 수 있는 누운 자세에서 증상이 심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만약 역류성 식도염이 아니라면 횡격막 또는 늑간근과 연관된 자세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도 있어요.
오랫동안 누워있게 되면 특정 자세로 인해 왼쪽 흉곽 또는 상복부의 근육, 연부조직이 눌리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숨쉴 때 아픈 이유는 이 상황에서 횡격막 움직임이나 늑간근이 자극되어 통증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아린 통증 보다는 둔감한 느낌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가능성이 높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요.
따라서 현재 통증은 소화기계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까운 소화기내과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시고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정형외과나 흉부외과에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판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